매실 식품만들기

매실 식품만들기

 매실원액  [재료] 매실1㎏, 설탕900g~1㎏ (꼭, 설탕 비율을 맞춰서 담가야 해마다 맛이 일정합니다.)

[만드는 법]
1. 매실을 깨끗이 씻은 후, 소쿠리에 건져서 물기를 완전히 뺀다.
2. 용기에 매실 한 켜, 설탕 한 켜 넣고 맨 위 부분은 두껍게 설탕마개를 한 다음 밀봉한다.
3. 약 2~3개월 후에 열매는 건져내고 밑에 가라앉은 설탕을 위 아래로 잘 섞어준다. 
   1주일 후쯤 다시 가라앉은 설탕을 위 아래로 섞어서 완전히 녹인다.
4. 추출된 매실원액을 가제에 걸러 밀봉을 한 후 숙성시킨다.

[드시는 법]
· 매실원액에 4~5배 정도의 물을 입맛에 맞게 희석해서 수시로 여름에는 시원하게 드시고
   추우실 때는 따뜻하게 드세요. 매실음료는 시원하게 드시면 더 맛이 있습니다.
· 고기요리, 생선요리, 초고추장, 나물무침, 탕수육소스, 샐러드 등 각종 요리에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 매실주 [재료] 매실500g~700g, 소주1.8ℓ

[만드는 법]
1. 매실을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 후, 매실과 소주를 용기에 넣고 밀봉하여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2. 3개월 후 열매는 건져내고 계속 숙성시킨다. (열매를 건져내지 않으면 술이 탁해집니다.)
3. 1년 이상 숙성시키면 맛과 향이 뛰어난 매실주가 된다. (2~3년 묵히면 더욱더 좋습니다.)


▦ 매실 농축액 [재료] 청매실 100%

[만드는 법]
1. 매실을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 후, 플라스틱 강판에 갈아 삼베나 가제 천에 즙을 짠다.  
  (매실 양이 많을 때는 씨를 발라내고 녹즙기를 이용)
2. 바닥이 두꺼운 냄비(스테인레스나 도자기)에 즙을 부어 나무주걱으로 잘 저으면서 뭉근하게 조린다. 
3. 흑갈색이 되고 주걱으로 떠봐서 실처럼 흘러내리면 완성된 것이다.(식으면 농도가 진해지기 때문에 
  약간 묽은 상태에서 끝내고 완전히 식은 후에 농도를 확인하세요.)

[드시는 법]
· 찻숟가락으로 떠서 그냥 드시거나 
· 70℃ 정도의 따뜻한 물에 농축액 2~3g과 꿀이나 설탕, 또는 매실원액을 타서 차로 드세요.


▦ 매실장아찌(피클)
[재료] 매실1㎏, 정백당1㎏

[만드는 법]
1. 살이 많고 흠집이 없는 매실(특)을 씻어 물기를 뺀 후, 6등분으로 칼집을 넣어 씨를 발라낸다.
2. ②에 설탕을 잘 섞어서 용기에 차곡차곡 넣은 후, 맨 위에는 설탕마개를 한다.
3. 바로 냉장고에 넣어 저온 숙성시킨다. (저온숙성을 시켜야 아삭아삭한 장아찌가 됩니다.)
4. 15일쯤 후에 밑에 가라앉은 설탕을 저어서 녹여주고 한 달 이상 숙성을 시킨다.
   이 때 나온 매실원액은 따로 2~3개월 이상 숙성시킨 후에 음료로 드시면 됩니다.

[드시는 법]
· 회나 고기 드실 때 같이 드시면 좋고 고추장에 버무리면 매실고추장장아찌로 밥반찬이 됩니다. 
·유부초밥, 김밥, 샐러드 등 각종 요리에 응용하시면 좋습니다.


▦ 매실식초    [재료] 황매(노랗게 익은 매실)1㎏, 황설탕400g (또는 매실1㎏, 황설탕200g)

   [만들기]
   1. 노랗게 익은 황매를 골라 깨끗이 씻은 다음 물기를 제거한다.
   2. 항아리나 유리병에 황설탕과 켜켜로 담고 윗부분은 두껍게 덮어 밀봉한다.
   3. 햇볕이 잘 드는 곳에서 5개월 간 발효를 시킨다.
   4. 5개월 발효 후 열매는 건지고 즙은 가제에 받쳐 걸러서 4~5개월 숙성시킨다.

   [드시는 법]
  · 생수에 3~4배 희석시켜 꾸준히 드시면 피로가 쉽게 풀리고 몸이 가벼워집니다.
  · 매실식초를 물에 타서 우엉이나 연근을 1시간 정도 담그면 색이 희게 되고, 요리하면 씹을 때 사각사각 소리와 함께 감칠맛이 납니다.
  · 생선요리에도 약간 넣으면 생선살이 단단해지고 비린내도 없어지고 맛이 좋아집니다.


▦ 매실마늘장아찌    [재료] 황매1㎏, 설탕400g, 통마늘30통, 소금150g

   [만들기]
   1. 5월말, 6월초에 캔 햇마늘을 뿌리만 잘 다듬어서 물에 씻어 놓는다. 
   2. ①을 소금물에 15~20일 정도 담가서 햇볕이 들지 않는 그늘진 곳에 둔다.
   3. 황매를 씻어 물기를 빼고 설탕과 잘 버무려 용기에 담고 15~20일 정도 발효시킨다.
   4. ③을 가제에 받쳐 즙만 걸러내서 약한 불에 올려 서서히 끓인 후 차게 식힌다.
   5. ②의 통마늘을 건져 껍질을 벗기고 물기를 뺀 후 반으로 갈라서 식힌 매실물에 담근다.
   6. 1주일정도 지나면 맛이 독특하고 빛깔 고운 매실 마늘장아찌가 된다.


 매실정과    [재료] 매실500g, 잣가루, 설탕½컵 , 꿀2큰술

   [만들기]
   1. 흠집이 없는 매실을 골라 씻은 후 소금을 약간 넣은 끓는 물에 3분정도 삶아낸다.
   2. 냄비에 매실이 잠길 정도로 물을 붓고 설탕을 넣는다. 약한 불에서 서서히 끓인다.
   3. 매실 표면이 쪼글쪼글하게 조려지면 꿀을 넣고 물기 없이 조린다. 
   4. 매실정과를 그릇에 담고 잣가루를 뿌린다.